티스토리 뷰

목차



     

     

     

     

    밥을 먹고 얼마 되지 않았는데 또 배고픔을 느끼시나요? '내 배에는 거지가 든 것일까'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우리는 시시때때로 너무 많은 음식을 먹는 가짜 배고픔이 있는 것이다. 왜 우리는 이렇게 가짜 배고픔을 느끼는 것인지 그 이유와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고픔 관련 사진

     

    1. 진짜 배고픔과 가짜 배고픔이란

    (1) 진짜 배고픔

    배고픈 사진배고파 꼬르륵하는 사진

     

    진짜 배고픔은 신체 활동을 하기 위해 영양분과 에너지가 필요해서 이를 채우기 위한 배고픔이다. 위가 비어 있고 혈당 수치가 떨어지면 뇌에서 배고픔을 느끼도록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진짜 배고픔을 느낄 때 우리는 서서히 배가 고파지며 배에서 꼬르륵거리는 소리가 나고, 힘이 없고 속이 쓰린 느낌이 나고, 어떤 것이든 먹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게 된다. 진짜 배고픔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생기고 음식을 먹고 나면 에너지와 영양분이 충족되어 우리 몸이 만족하게 된다. 

     

     

     

     

     

    (2) 가짜 배고픔

     

     

    가짜 배고픔은 생리적 욕구에 의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정서적 또는 심리적 요인에 의해 생기는 감정적인 허기이다. 밥을 먹은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갑자기 특정 음식을 강하게 먹고 싶을 때가 많다. 수시로 음식을 찾게 되고 입이 심심하다고 느낄 때가 많다. 음식을 먹어도 배가 채워지지 않고, 달달한 음식이나, 맵고 짠 음식등 특정한 음식이 계속 먹고 싶게 된다. 가짜 배고픔은 스트레스, 지루함, 외로움, 슬픔, 불안, 사회적 압박 등 다양한 감정적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다. 가짜 배고픔을 경험하는 사람은 감정적인 불편함과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특정한 음식을 찾거나 무의식적으로 음식을 계속 먹게 된다. 그래서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고 이는 건강상의 문제로 연결된다. 

     

    2. 가짜 배고픔이 생기는 이유

    배가 고파 음식을 상상하는 사진배가 고파 먹고 싶은 상상하는 사진

    (1) 정서적 요인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지루함 등 정서적 고통이나 심리적 요인이 가짜 배고픔을 느끼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다. 그중에서 가장 큰 것이 스트레스이다. 스트레스로 인해 우리 몸은 세로토닌 수치를 올리기 위해 당을 섭취하려고 한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타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에 의해 이런 가짜 배고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당이 많은 달달한 음식인 초콜릿, 사탕, 디저트 같은 음식을 먹으면 당 수치가 올라가면서 기분을 좋게 만들면서 가짜 배고픔이 생겨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힘든 감정이나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음식으로 위안을 얻는 것이다.

     

    (2) 습관적인 행동

    시간이 많이 흐르면서 스트레스와 다른 요인때문에 생겼던 가짜 배고픔으로 음식을 먹었던 행동이 습관으로 굳어질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조절하기도 쉽지 않고 음식을 탐욕적으로 계속 먹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실제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이런 식습관이 굳어져 있게 된다.

     

     

     

     

     

    3. 가짜 배고픔을 극복하는 방법

    배고픔 극복을 위해 물, 식사하는 사진

    가짜 배고픔이 생기면 자신도 모르게 많은 음식을 섭취하여 폭식을 하게 된다. 이런 폭식은 건강상에도 많은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고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1) 잠시 배고픔 참기

    우리는 당이 떨어졌거나 입이 심심할때 습관적으로 음식을 손으로 가져간다. 이런 가짜 배고픔이 생겼을 때 바로 음식을 먹지 말고 15분 정도 참아보세요. 가짜 배고픔은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대부분 사라집니다. 

     

    (2) 물 마시기

    물을 충분히 섭취한다. 종종 몸속의 수분이 부족한 경우 뇌에서 허기감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을 천천히 조금씩 반잔 정도 마셔봅니다. 이렇게 물을 10분 정도 시간차를 두고 물을 마시면서 20분 정도 기다려 봅니다.

     

    (3) 건강한 간식 먹기

    오전 10시경, 오후 3~4시경이 되면 우리는 슬슬 배고픔을 느끼면서 간식을 찾게 된다. 이때 쉽게 먹을 수 있는 것이 과자나 빵, 초콜릿 등의 달달한 음식을 간식으로 먹게 된다.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지만 또 금해 배가 고프다고 느낄 수 있다. 이럴때는 견과류, 과일, 요거트, 볶은 곡식등 당지수가 낮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먹는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당지수도 크게 올리지 않아서 건강에 좋다. 

     

    (4) 규칙적인 식사와 천천히 먹기

    음식을 한 입 먹을 때마다 음미하면서 천천히 먹습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으면 배가 채워지면서 식욕도 줄어들면서 식사후에 만족감을 느낍니다. 영양소가 골고루 있는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게 되면 배고픔에 대한 허기가 많이 사라지게 됩니다. 식사를 제때 하지 않으면 그 갈급함을 당이 높은 음식으로 금방 채우려고 하기 때문에 식사 시간을 지켜 밥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스트레스 관리하기

    운동과 명상하는 사진

     

    스트레스는 우리의 가짜 배고픔을 야기하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그래서 명상, 심호흡, 영화보기, 산책등 다양한 취미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